글모음

KSTQB(FL-AIT) 교육 프로그램(부산정보산업진흥원) (1) 본문

프로그래밍 공부/자격증, 교육

KSTQB(FL-AIT) 교육 프로그램(부산정보산업진흥원) (1)

Nova_61 2020. 11. 8. 09:32
728x90
반응형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KSTQB 교육부터 시험까지 무료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신청해서 이번에 듣게 되었다.

 

원래 테스팅 쪽 자격증은 ISTQB 하나 정도 항상 따고 싶어서 대학교 때 친구들과 진흥원에서 ISTQB 무료 교육과정이 있어서 참여하려고 했는데, 그때 나는 학교 수업과 일정이 겹쳐 참여하지 못했다..

아쉬운 마음에 가끔 정보진흥원 홈페이지를 들어가곤 했는데, 8월에 ISTQB-CTFL 교육이 있었으나 20명 선착순 마감이어서 듣지 못했다..

대신 10월에 KSTQB 교육 프로그램이 열려서 바로 신청했다.

 

내가 들은 KSTQB 과정은 KSTQB FL-AIT이라고 인공지능 테스팅에 관한 내용이었고,

요새 인공지능을 공부하는 사람은 많지만 테스팅 자격증이 있는 사람은 거의 없기에 인공지능 테스팅 자격증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았다.

 

KSTQB 교육 과정은 다른 과정과 마찬가지로 20명 선착순 마감이었다. 

 

 

수업과 시험은 센텀시티에 있는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진행되고

3일 동안 교육(오전 9:30분 ~ 오후 5:30)을 해서 3일 차에 바로 자격증 시험을 친다.

하루 종일 하는 건데 강사분이 설명을 잘해주셔서 어렵거나 지루하지는 않았다.

 

수업 전 교육생끼리 자기소개도 짧게 했었는데 생각 외로 비전공자분들이 꽤 많았다.

요새 이런 강연을 들으러 가면 컴퓨터 공학에 관심을 가지는 비전공자들이 갈수록 늘어가는 게 눈에 보인다.

 

코로나로 인해서 마스크를 끼고 수업을 들었는데 계속 끼고 있으니까 습기가 차서 조금 힘들었는데 강의하시는 분이 더 힘들어 보였다.

 

 

교재랑 시험 준비 책도 무려 무료로 제공한다. 

내용은 특별한 건 없고 KSTQB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것과 똑같았다.

교재는 영문 PPT 모음이었는데, KSTQB 홈페이지에는 똑같은 내용으로 한글로 번역된 교안도 제공한다.

번역 품질은 별로일 거라 생각했는데 읽어보니 생각 외로 품질도 좋아서 시험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다.

 

www.kstqb.org/board_skin/board_list.asp?page=1&bbs_code=4&etc=KSTQB

 

KSTQB

About KSTQB KSTQB 주관 자격 시험 자격증 활용 현황 시험 안내 및 일정 학습 자료실 News & Events 실러버스(Syllabi) 샘플 문제 참고 도서 참고 자료

www.kstqb.org

무료라고 해서 강의 질이 나쁠 것 같다는 걱정이 드는 사람도 있을 듯한데, 

강의하시는 분이 KSTQB 관계자이시고 영문 PPT도 AI-Testing 외부 교수와 함께 직접 제작하신 분이라 그런지 정말 잘 가르쳐주신다.

솔직히 유료로 돈 내라 해도 들을 것 같음 ㅋㅋㅋ

 

2일 공부하고 3일에 바로 시험 치는 게 좀 부담스러웠는데, 집에 가서 복습 좀 하고 강사분이 요점정리도 해주셔서 괜찮았다.

일단 시험이 기초레벨이라 분량이 적고, 난이도가 어렵지도 않은 데다 합격 기준도 40문제 중 26문제 정도만 맞추면 통과다.

 

그냥 생각없이 신청한 건데 신청하길 정말 잘했다. 

KSTQB 프로그램을 하고 그다음 주에는 CSTS 시험 프로그램을 들었는데, 같은 테스팅 내용이라서 KSTQB에서 배운 내용이 CSTS에도 그대로 나와서 CSTS 시험 준비를 하는데 조금이라도 아는 내용이라서 마음이 가벼웠다 ㅋㅋㅋ

거기다가 지금 인공지능 기초 수업도 온라인으로 하나 듣고 있는데, AI-Testing에서 배운 기초 AI 이론이 수업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됐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