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모음

[Kriss 데이터 구축 프로그램 개발기] 프로그램 공유 관련 본문

프로젝트

[Kriss 데이터 구축 프로그램 개발기] 프로그램 공유 관련

Nova_61 2021. 7. 7. 12:54
728x90
반응형

크리스에서 데이터 구축 참여자로 일했는데,

일을 하면서 반복되는 단순 작업들을 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대단한 건 아니지만 내가 만든 프로그램을 다른 사람들이 써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프로그램 공유를 하려 했는데 

크리스 측에서 프로그램 배포를 했을 때 프로그램에서 사업 내용 사항들을 유추를 할 수 있을 시에 계약서에 합의한 보안 유지 위반 사항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내가 생각하기에 프로그램은 코드를 다 뜯어봐도 역으로 크리스 데이터 구축 사항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없어서 배포가 가능하다고 생각했고, 설명과 함께 내 코드를 모두 한국 표준 과학연구원에 보내 검토를 부탁했다.

 

 

 

당연히 내 프로그램의 코드에는 사업 내용을 연상할 수 있는 부분이 없기에 보안 사항 위배는 아닌데

프로그램을 잘 모르고 쓰면 업무 결과 질이 나빠진다면서 배포하지 말아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아무래도 세금이 들어가는 국가사업이기 때문에 크리스 측의 의견도 이해된다.

툴을 안 쓰고 했을 때가 더 힘들고 실수도 많이 해서 데이터가 더 나빠질 듯 싶지만 어쩔 수 없다..

 

배포는 하지 못하지만, 참여자 각자가 알아서 툴을 만들 수 있도록 내에서 포스팅을 할 생각이다.

728x90
반응형
Comments